치주염이란?

치주염이란 치아와 치아지지 조직의 점진적 손상을 유발할 있는 치주조직의 염증성 질환을 말합니다.

치주염의 원인

박테리아와 박테리아로 인한 독소가 증식하게 되면 박테리아 플라그를 유발합니다. 만일 플라그가 구강 위생을 위한 노력을 통하여 제거되지 않는 경우에는 단단한 물질이 축적된 치석이 만들어집니다. 일반적인 양치질로는 이러한 치석이 제거되지 않으며, 이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치과의사나 치기공사와 같은 전문가들의 도움이 필요하게 됩니다. 만일 치석이 남아있게 되면 염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주염의 진행 단계는 아래에 제시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치주 질환 관련 내용은 치과의사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치주염의 단계

치주염이 발전하는 단계에 따라 치아를 지지하는 턱 뼈와 섬유조직이 위축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면 치아가 흔들리 더욱 심한 경우에는 치아가 상실될 수 있습니다.  

1. 경미한 단계

치아와 잇몸 사이에 플라그가 축적됩니다. 잇몸에 염증이 발생하며 출혈이 일어나게 됩니다.

2. 심각한 단계

잇몸 경계 부위에서 치아에 대한 부착력이 상실되며, 박테리아가 증식하고, 치석에 플라그가 들러붙게 되며, 주위 치조골이 위축됩니다.

3. 매우 심각한 단계

잇몸이 약해집니다. 턱뼈와 치아 섬유가 지속적으로 위축되며, 치아가 흔들리고 상실될 수 있습니다.


모든 외과적 시술은 잠재적 위험을 수반할 수 있기 때문에 치주 조직 재생치료가 적합한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치과 전문의와 반드시 상의해야 합니다.